본문 바로가기

출판내용 중 일부

" 최강현 원장의 부부행복 클리닉 ” 본문 : 행복한 부부생활의 열쇠 - 성적인 대화

" 최강현 원장의 부부행복 클리닉 ” 본문 : 행복한 부부생활의 열쇠 - 성적인 대화

2008/08/23 - [출판내용 중 일부] - 행복한 부부생활의 열쇠-1 : 차이에 대한 인식


실제로 많은 부부들이 말을 하지 않고 있지만 각 가정마다 성적 문제는 존재하고 있다. 특히 성적불만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큰데 그 이유는 여자들도 자신을 잘 모를 뿐만 아니라 남편의 일방적인 성행위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필자가 성상담을 하다보면 잠자리에서 남편으로부터 아주 모욕적인 언사를 듣고 난 후 혼자 괘씸하게 여기다가 이런저런 일로 다툼만 되풀이한 끝에 이혼의 위기에 처한 경우를 많이 본다. 이때 우선 해결해야 할 문제는 부부가 여성의 성과 남성의 성은 기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가령 여성에게도 발기장애 같은 심각한 문제가 있고 여러 종류의 성기능장애를 갖고 있다는 것을 남편들은 모른다.

여성의 성기능장애로는 성욕장애, 흥분장애, 오르가슴장애, 통증 등이 있다. 이런 문제들은 종교, 사회적 제약, 자신의 성의식 결여, 죄의식에서 오는 내적 갈등과 과거나 현재의 폭행 경험, 강간, 성적 미성숙에 의한 것, 혼외정사, 성욕 갈등, 성 파트너와의 성격이나 욕구의 차이, 성적 교감 부족, 경제적 문제 등에 의한 것이 원인이다. 이런 문제들은 점차 우리 사회에서도 부부관계의 심각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성적으로 문제가 생겨 이혼을 했느니 하고 뒷말을 일삼았지만 그것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성적인 문제라고만은 볼 수 없다. 비록 성적 불만이 동기가 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 역시 전반적인 부부생활에서 대화가 부족하거나 바른 대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사실 오랫동안 성을 나눠온 부부들은 앞서 말한 대로 적어도 서로에게 관심만 기울인다면 상대의 느낌이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이때 현명한 부부라면 두 사람의 사이를 신혼 때처럼 새롭게 돌려놓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부부간의 대화다. 대화란 서로간의 차이나 이견을 좁히고 나아가 하나로 모아지는 결실을 맺어내기도 하는, 요술방망이 같은 위력을 가진 아주 신통한 수단이다. 물론 대화에는 인내심이 따르고 때론 고통이나 아픔을 감수해야 한다.

텔레비전을  통해 분쟁을 맞고 있는 세력 간 다툼에도 대화란 거의 유일무이하게 부각되어지는 창구가 아니던가. 부부간의 성이 생활의 일부이듯이 생활 속에서 대화하는 것이 익숙한 부부라면 침실에서의 대화 역시 일상화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식사를 준비하고 청소를 하는 등의 가사 일부터 집안 대소사를 걱정하거나 가계를 꾸려나가는 일 등 모든 분야에서 대화하는 그리고 조화롭게 하나의 결론을 모색해가는 훈련을 해야 한다. 부부간의 대화는 지적 욕구를 갖고 이끌어 가는 것이 좋다.

그렇게 되면 서로가 읽은 신문이나 책의 내용에 대해 말하게 되고, 삶의 경험을 말하게 되어 부부사이에는 대화가 끊이지 않게 된다. 그리고 배우자한테서 알고 싶은 것이 많기 때문에 부부는 서로 만나기를 원한다. 참으로 좋아 보이는 부부의 모습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성적인 대화는 아주 구체적일수록 좋다. 오랫동안 성을 금기시하고 천시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성장해온 우리들은 자기표현이나 대화하기를 꺼려함으로써 자신이 누릴 수 있는 즐거움과 행복감을 스스로 반감시키곤 한다. 서로에게 마음의 준비만 되어 있다면 성적인 대화는 성적 즐거움의 밀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사랑의 친밀감을 배가시켜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