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판내용 중 일부

" 최강현 원장의 부부행복 클리닉 ” 본문 : 결혼은 단순히 두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

" 최강현 원장의 부부행복 클리닉 ” 본문 : 결혼은 단순히 두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

2) 결혼은 단순히 두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


결혼은 단순히 이 두 사람의 관계 결합만으로 볼 수 없다.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지고 결혼을 하게 되면, 각 파트너는 그들이 가족에게 가지고 있는 의무와 애정을 함께 지고 온다. 따라서 결혼은 두 사람이 아니라 두 가족의 조화라고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어떤 조화처럼 항상 갈등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아프로디태가 해파티트스랑 결혼 할 때 딸의 미래 신랑에게 질투 난 제우스가 횡포를 했다는 전설이 있을 만큼, 결혼이 가져오는 가족관의 마찰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사의 큰 이슈로 남아 있다.


남자들은 독립적이어서, 부모에 대한 도리를 지키면서도, 그들과 독립했다는 확실한 분리감을 지니는 데에 비해, 여자들은 떠나온 집안에 대한 끊임없는 회상과 자기 자신이 가족의 일부로 존재한다는 전체주의적인 사고방식이 강한 편이다. 여자들은 상존하는 남편과 친정 가족간의 말없는 줄다리기에 매우 예민하다.


물론 배우자 가족과의 관계는 때때로 마찰을 줄이기 위한 기름칠이 필요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갑작스러운 제스처는 순간적으로 배우자의 걱정과 긴장을 풀어준다. 여자들은 긴장이 풀려야 문제를 이성적으로 고려해 보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우자의 부모에게 갑작스러운 선물을 하는 파격적인 행동은 부인의 화를 푸는데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여자가 남자에게 원하는 것은 단순히, 여자들에게 중요한 일에 대해서 자신과 같은 비중으로 신경을 써주며, 여자의 고민과 행복을 함께 나누어 갖자는 것이다. 따라서 남자가 여자가 신경 쓰는 가족을 챙겨주면 그들은 내가 너에게 큰 잘못을 저질렀지만 본의가 아니며 사실은 깊은 마음으로 너를 사랑하고, 너를 인간으로써 존중한다는 여자들이 간절히 원하는 메시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여자의 화가 쉽사리 풀지 않을 정도의 잘못을 저질렀다면 여자의 부모에게 선물을 하라. 가장 쉽게 화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단, 상습적으로 같은 잘못을 저지르면 약효는 없다. 이것은 비상 대책으로 자신이 진정으로 후회하고 있으나 여자가 이성을 잃고 전혀 자신의 새로운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비밀 병기라 생각하면 된다.


1) 여자의 부모에게 체면 때문에 비싼 물건을 선물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2) 부모는 무조건 자녀의 배우자가 나를 챙겨준다는 데 대해 감격하게 되어있다.
3) 여자에게 먼저 화해를 청할 용기가 없다면 그녀의 부모를 공략해 보라.